본문 바로가기
재테크_for W

경제적자유를 위한 로드맵 짜기 (나혼자벌어서 산다)

by _온기 2021. 2.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온기입니다. 

 

부자되는 로드맵 다들 그려보셨나요? 

 

저는 유수진님의 로드맵과 나혼자벌어서 산다의 정은길님의 워크북을 콜라보해서 개인적으로 짜봤는데요, 

 

여러분들도 한번 직접 작성해보길 바라며 워크북을 공유합니다. 

 

나혼자 벌어서 산다워크북 _ 작가 정은길

 

  • 내집 마련을 위한 종잣돈을 ‘얼마’로 정할 것인가?

 

  • 종잣돈을 모으는 ‘기간’을 어느정도로 정할 것인가?

 

  • 목표액에 도달하기 위해 1년동안 얼마나 모아야 하는가?

 

  • 목표액에 도달하기위해 한달동안 얼마나 모아야 하는가?

 

  • 매달 저축 가능한 금액이라면 이대로 실행하라, 현실적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금액이라면 종잣돈을 모으는 전체 기간을 조금 더 늘려보자. 서너번 다시 계산한 후 한달 저축액을 명확히 설정해보자

 

  • 집을 마련하고 싶은 나만의 목적은 무엇인가?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나만의 작은 계획들도 적어보자

 

  • 내 손으로 마련한 내 공간에서 산다면 어떤 기분이 들지 생각나는대로 써보자

 

  • 내가 주로 활동하거나 오가는 지역은 어디인가? 그곳에서 살고싶은 마음이 드는가?

 

  • 내가 원하는 집의 구조를 구체적으로 그려보자

 

  • 나는 의식주를 제외하고 무엇에 돈을 쓸 때 가장 행복한가?

 

  • 그 소비를 절대 포기할 수 없다면,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생활속에서 줄일 수 있는 소비 항목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자

 

  • 그 돈을 추가로 저축한다면 한 달에 얼마의 돈을 더 모을 수 있는가?

 

  •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적금 상품을 금융회사별로 찾아보자. 그중에서 가장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적금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매월 불입 금액을 설계해보자.

 

  • 만들고자하는 1년 만기의 예금과 적금 상품을 적어보자.

 

  • 내가 가진 보험 상품을 모두 적어보자 그리고 어떤 보장 내용을 담고 있는지 파악해보자

 

  • 가지고 있는 연금상품이 있는가? 있다면 언제부터, 얼마를, 얼마동안 받는지 정확한 내용을 파악해보자. 만약 없다면 어떤 조건으로 설계하고 싶은지 필요한 내용을 하나식 적어보자.

 

  • 현재의 돈을 관리하는 나의 간절함 지수를 숫자로 표현한다면 어느정도의 점수를 줄 수 있을까? (10점 만점 기준)

 

  • 미래의 일자리 변화에 대한 나의 실행력은 몇 점 정도로 평가 할 수 있을까? (10점 만점)

 

  • 그동안 내가 참아왔던 말 중에 가장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 내 집을 갖게 된 후 같은 상황을 겪게 된다면 그때는 무슨 말을 하겠는가?

 

  • 이직을 하게 된다면, 이직하고 싶은 회사는 어디인가?

 

  • 실제로 이직을 행동으로 옮기려면 지금부터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가?

 

  • 나는 언제 회사를 졸업하고 싶은가?

 

  • 회사를 졸업한다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생각 나는대로 적어보자

 

  • 회사를 벗어나 독립적으로 일을 할 때 시간, 일하는 방식, 돈 외에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만의 조건이 있다면 적어보자.

 

 

  •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내안의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 평소에 해보지 않았던 다양한 활동들을 시도해보자. 

 

예시) 

  • 잘 모르는 동네 탐방하기
  • 잘 알지 못하는 작가의 전시회 가보기
  • 처음 접하는 음식 먹어보기
  • 아무런 계획 없이 여행 다녀오기
  • 낯선 언어 경험하기

 

  • 이 외에 실행하고 싶은 낯선 활동으로 무엇이 있는가?

 

 

  • 나는 어떤 사람을 싫어하는가?

 

 

  • 나는 어떤 근무 환경을 싫어하는가?

 

  • 지금 이 순간 가장 듣고 싶은 말을 스스로에게 해준다면?

 

  • 미래 일자리를 위해 새롭게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있는가?

 

 

  • 자격증을 따거나 전문가 영역에 들어가 하고싶은 일이 있는가?

 

 

[나만의 목록을 완성하는 법]

 

  • 할 수 있는 일

 

  • 잘 하는 일

 

 

  • 하고 싶은 일

 

 

  • 벤다이어그램을 통해 조합한 일자리를 정리한 후 각각의 일자리마다 제안하고 싶은 내용을 정리해보자

 

 

  • 어떤 일자리를 제안 받고 싶은지 아주 구체적으로 써 보자

 

 

 

 

  • 내 손으로 일자리를 만드는 5단계
  1. 위에 벤다이어그램 (할 수 있는일, 하고싶은 일, 잘하는 일)을 통해서 발견한 나의 창업 아이템이 있는가?
  2. 그 아이템으로 회사 이름을 짓는다면?
  3. 서비스,홍보 전략은 무엇인가?
  4. 고객이 무료로 서비스를 세첨할 수 있는 베타 테스트 실행 전략이 있는가?
  5. 베타 테스트에서 얻은 피드백을 적용해 실전에 돌입해보자
  6. 만약 누군가와 동업을 하고 싶다면 내가 원하는 동업자의 기준을 미리 정리해보자

 

  • 나는 어떤 환경에서 업무 집중력이 높아지는가

 

 

  •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일 하고 싶은가?

 

이렇게 구체적으로 꿈꾸지 않으면 파이어족도, 경제적 자유도, 독립도, 내가 희망하는 삶의 모습들도 실현 시키는데 더 오랜 시간과 오랜 방황이 있을것 같네요!  아직 대답할 수 없는 부분도 많았지만 계속 로드맵을 점검하고, 수정하고, 보완하면서 경제적자유에 한발짝 가까이 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꼭 ! 경제적자유 이룹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