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_for W

집콕대비 웹툰 추천 탈코일기, B의일기

by _온기 2021. 1. 30.
반응형

으아니!!! 아직 안보셨나요? 

세상에!!

 

탈코일기는 책이 나온지는 쫌 되었음 처음 본것은 트위터였고, 텀블벅 펀딩 1억9천여 만원 펀딩을 받았고 이어서 정식으로 출간까지 된 파급력을 가진 웹툰이다.

 

작가1님이 창작하신 책으로탈코르셋을 했지만 그것을 '커밍아웃'하기 힘든 사람들을 위로하고 독려하기 위해 창작된 만화고, 탈코르셋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계기'를 마련해주길 바라며 그린 만화라고 소개함

 

만화에서 계속 던지는 질문은 "여성은 아름다워야 한다"라는 불변의 법칙이 누구에게 이득이었는지에 대한것이다 .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고, 생각하기 싫었던 의제기 때문에 읽는동안 이질감과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인물소개

 등장인물 : 김뱀희, 백로아, 도수리, 도수리어머니,한국남성들

책이 말하는 내용은 탈코선조 도수리, 탈코한지 얼마 안된 김뱀희, 외모에 강박적으로 집착하고 탈코랑은 거리가 먼 백로아가 풀어가는 서사다. 셋중에 하나 혹은 세개의 정체성을 모두 경험했을 수도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느꼈던 불편함과 불안감, 의문들에 대해서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무작정 " 으~~ 시러, 페미니스트들 , 쿵쾅이들 "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한테 뭐라고 대답할지 모르고 주춤거렸을 당신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탈코일기는 현재 1권과 2권으로 정식 출간되어 있다. 

 

전자책으로도 만나 볼 수 있으니 탈 코르셋이라는 의제가 궁금한 사람이라면 직접, 꼭 한번 읽어보길 추천한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69655374?OzSrank=2

 

탈코일기 1

SNS를 뒤집어놓은 화제의 만화,『탈코일기』 정식 출간!2019년 1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 사이트에서 1억 9천만 원의 경이적인 모금액, 텀블벅 도서부문 최고 후원액을 기록한 『탈코

www.yes24.com

http://www.yes24.com/Product/Goods/69655387?OzSrank=3

 

탈코일기 2

SNS를 뒤집어놓은 화제의 만화,『탈코일기』 정식 출간!2019년 1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 사이트에서 1억 9천만 원의 경이적인 모금액, 텀블벅 도서부문 최고 후원액을 기록한 『탈코

www.yes24.com

 

http://www.yes24.com/Product/Goods/96251765?OzSrank=1

 

탈코일기

SNS를 뒤집어놓은 화제의 만화,『탈코일기』 정식 출간!2019년 1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 사이트에서 1억 9천만 원의 경이적인 모금액, 텀블벅 도서부문 최고 후원액을 기록한 『탈코

www.yes24.com

출판사 리뷰를 더한다.

"꾸미지 않을 자유는 없는 현실 속,
‘탈코동지’를 찾는 그대들을 위한 책

여성들은 “화장은 예의다”, “꾸미지 않으면 여자가 아니다”, “예쁘지 않으면 살이라도 빼라” 같은 폭력적인 말에 여자들은 일상적으로 노출되어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탈코르셋이란, 사회적 매장을 각오하지 않으면 힘든 일이다.

그래서 탈코르셋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외롭다. 친구들에게 탈코르셋에 대해 몇 번 이야기하면 “너 지금 나 ‘명예남성’ 취급하니?” 하는 싸늘한 반응이 돌아오기 일쑤다. 하지만 가장 견디지 못하는 것은, 정작 중요한 자리에서는 본인이 탈코르셋을 했다는 사실을 밝히지 못해 화장을 해야 한다는 것. 사회적인 불이익을 당할까 봐 본인이 페미니스트라는 사실을 드러내기 힘들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신을 비롯해 코르셋에서 벗어난 사람들이 너무나 외로워 보였다고 했다. 그래서 이 책은, 하루하루를 적대적인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아가야 하는 페미니스트들에게 진정으로 위로와 용기가 되어주고자 만든 책이다. 서로에게 “너도 용기 내기 힘들었구나.”라고 따뜻하게 말해줄 수 있도록 이끄는 책이다.

지금까지 거울 앞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냈다

도수리와 김뱀희, 그리고 백로아가 서로에게 힘이 되었듯이, 우리도 꿈꿀 수 있다. 모든 여성들이 ‘외모 강박’ 때문에 고통 받지 않는 사회. 그 누구도 외모 때문에 상처받거나 좌절하지 않는 사회. 고작 겉모습 때문에 자신의 가능성을 의심하지 않는 사람들. ‘이왕이면 예쁜 게 낫다’라는 말보다, ‘예쁘지 않아도 괜찮다’라는 말이 더 자연스러운 사회.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서로에게 말해주자.
그 코르셋을 벗고 이제 그만 사람답게 살자고."

 


 

 

 


그 다음 , 작가1님의 후속작으로 이어진 작품은 B의 일기다.

 

딜리헙에서 연재하는 작품이다. 지금은 정식 출간이 확정되어 3화까지 밖에 볼 수 없다. 

https://dillyhub.com/home/offthe0931/b-diary

 

딜리헙: B의 일기

출간이 확정되어 2020/12/19 (토) 자정에 3화를 제외한 전체 분량이 비공개되었습니다. 하루하루 다가오는 결혼 날짜, 기이한 위화감, 그 집안은 조금 이상하다. 작가 인스타 [@offthe_0931]에는 소소한

dillyhub.com

탈코일기에 이어서 B의 일기 역시 9살연상의 남자친구와 결혼을 앞둔 도수리(24세)가 디폴트인인 도도를 만나면서 찜찜했던 부분에 대해 각성하게 되는 이야기이다. 

 

탈코일기때와 마찬가지로 B의 일기도 생활 밀착형 웹툰이다. 실제로 주변에 있을 법한 이야기들로 소름끼치게 깨달음을 이끌어낸다. 

 

통쾌하다.

 

아직 정식출간이 되지 않았지만 탈코일기에 강한 임팩트를 받았던 분들이라면 B의 일기도 정말 좋아할거라고 확신한다. 

 

집콕 필수품 탈코일기 B의일기 

 

 

 

반응형

댓글